탐구수학/8세

〔아이리더스쿨〕창의 사고력 수학/ 2025년 8세 지오보드/동탄

아이리더스쿨 2025. 4. 30. 06:32
◈개념교구 -  지오보드
◈게임교구 -  치킨차차, 호퍼스, 슬램위치, 논리적인 해적들

 

두 점을 곧게 이은 선을 선분이라고 해요

침을 연결하여 서로 다른 길이의 선분을 만들어 보세요

 

선을 규칙적으로 연결하여 무늬를 만들어 보세요

 

왼쪽 모양을 만들고,

빨간 점선에 거울을 대고 도형을 비추었을 때

만들어지는 모양을 오른쪽에 만들어 보세요(선대칭)

 

 

위쪽 모양을 만들고,

빨간 점선에 거울을 대고 도형을 비추었을 때

만들어지는 모양을 아래쪽에 만들어 보세요(선대칭)

 

 

주어진 모양을 사각형 3개, 4개로 나누어 보세요

 

 

규칙성 활동지-

다음 나열되어 있는 규칙을 찾아?에

들어갈 알맞은 것에 O 표하세요

 

게임 교구-치킨 차차

메모리 게임

꼬리를 뺏기지 않으려면 기억력을 높여주세요

https://youtu.be/eeoy4H_9qK4

 

 

 

주어진 모양을 삼각형 3개, 4개로 나누어 보세요

육각형을 삼각형 4개로 나누는 방법이 다양하죠. 우리 친구들이 잘 찾았어요

 

 

고무줄 2개로 같은 모양을 서로 다른 두 가지 방법으로 모양을 만들고 그려 보세요

 

규칙성 활동지-

모양이 변하는 규칙을 찾아

알맞은 모양을 붙이세요

 

 

게임 교구 - 호퍼스

게임판에 빨간 개구리만 남으면 승리합니다.

 

 

 

 

 

닿은 침의 수에 맞게 삼각형과 사각형을 만들어 보세요

 

 

고무줄로 만든 모양을 보면 고무줄과 닿지 않은

안쪽에 있는 침을 안쪽 친이라고 해요

안쪽 침의 수에 알맞게

삼각형과 사각형을 만들어 보세요

 

 

닿은 침과 안쪽 침의 수에 알맞게

삼각형과 사각형을 만들어 보세요

 

규칙성 활동지-

수, 종류, 색, 크기의 4가지 조건이

서로 다른 카드를 3장씩 놓으려고 해요

조건을 살펴보고 알맞은 스티커를 찾아 붙이세요

 

 

게임 교구-슬램위치

출처- 11번가

 

 

왼쪽 모양을 만들고, 모양의 두 곳을 늘여

오른쪽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왼쪽 모양을 만들고, 모양의 두 곳을 줄여

오른쪽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고무줄로 침 4개를 연결하면 작은 사각형이 만들어져요

모양을 만들고, 사각형이 모두 몇 개인지 써 보세요

 

 

작은 사각형의 수에 알맞게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규칙성 활동지-

4마리의 토끼를 깃발의 규칙과 화살표의 방향으로 움직여 당근에 도착하는 토끼를 찾아 O 표하세요

 

 

게임 교구-논리적인 해적들

규칙 찾기 수수께끼를 잘 풀어,

보석을 많이 얻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https://youtu.be/mApdjIaV-to

 

 


 

수학,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자

수학 문제의 답을 구할 때에는 결과보다는 과정 속에서

개념을 알아내고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공간과 도형의 개념은 추상적으로 생각해 내기 어렵고,

개념 또한 얻어내기 힘들기 때문에

모형, 교구, 실생활의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스스로 알아가게 해야 합니다.

결과를 중시하는 수학 학습은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결과 중심 학습은 아이들에게

수학에 대한 혐오감과 두려움을 심어 주고,

수학은 이해가 필요 없는 과목이라는

잘못된 편견을 갖게 한다고 나타났습니다.

과정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기 위해서는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을 존중해 주고,

실수를 허용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또한 과정 중에서 결과가 잘못되었을 때에도 수정해 주기보다는 스스로 찾아보게 유도해야 합니다.

https://blog.naver.com/ssisahoy

 

포스코 아이리더스쿨 : 네이버 블로그

-유치원2급, 1급, 원감, 원장자격증 취득, *<강서교육청 교육장>상 *< 서울특별시 교육감>상 수상 -교육게임 지도자 자격증 -독서지도사 -스토리텔링지도사 -초등수학 지도사-융합코딩지도사자격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