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교육/금요일 3시 10분팀

코딩-포켓터틀 1-1 라인코딩 :신나는 볼링게임

아이리더스쿨 2020. 11. 8. 23:39

포켓 터틀은 컴퓨터 없이 코딩의 기초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언플러그드 교육용 로봇이에요

카드를 읽고 움직이게 하는 카드 코딩 모드와 길을 따라 움직이게 하는 라인 코딩 모드, 음악 코딩모드가 있는데

이번 달은 라인 코드 모드를 활용한 코딩을 할 거예요

전략에 맞게 순차적으로 색깔 명령어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해봐요

라인코딩모드를 알아봐요

선의 종류에 따른 포켓 터틀의 움직임을 알아봐요

포켓 터틀이 자신의 볼링공을 가져올 수 있도록 코딩해봐요

잃어버린 볼링핀이 몇 번인지 포켓 터틀을 점프하도록 실행시켜 확인해봐요

친구와 함께 볼링게임을 해봐요

알고리즘(algorithm)은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 방법, 명령어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사람은 그 말속에 포함되어 있는 의미까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그렇지 못합니다. 정확하게 무엇을 해야 할지 처리 내용과, 처리 순서를 모두 구체적으로 알려 주어야만 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알고리즘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 명령을 수행한 다음에는 무슨 일을 처리하고, 그 다음에는 어떤 파일들을 모아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명령의 내용과 순서, 처리 방법을 모아놓은 것이죠. 알고리즘은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같은 문제를 풀더라도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오류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효율적이고, 명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전체 과정에서 볼 때, 알고리즘을 짜는 것은 [계획]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해 주는 이 계획이 완성되면(알고리즘 계획) 그것을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하여 소프트웨어를 완성하는 것이죠.

출처-천재교육

알고리즘 대로 색깔 명령어로 코딩해봐요

높은 점수를 얻으려면 어떻게 코딩해야 할까요?

포켓 터틀이 밀어낸 기둥의 점수를 합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