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나누는 교육이야기

창의 사고력 수학 7월 개념 교구 - 소마큐브(초등)

아이리더스쿨 2024. 8. 8. 08:00

 

 

8세 - 3차원으로 구성된

소마큐브 모양을 인식하고,

2~3조각으로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또한 위, 앞, 옆에서 보이는 모양을 보고

같은 조각을 찾아보고 그려봅니다.

9세 - 소마큐브의 조각을 탐색하고

주어진 조각으로 모양을 구성해 봅니다.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보고

2조각으로 만든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주어진 조각을 둘러싸 보기도 하고

겨냥도도 그려봅니다.

 

10세 - 소마큐브 7조각으로 모양을 만들어봅니다

주어진 조각의 수로 모양을 만들고

위, 앞, 옆에서 보이는 모양(단면도)을

그려봅니다.

2~3조각으로 대칭이 되는 모양을

만들어봅니다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려보고,

겉넓이를 구해봅니다.

 


 

 

의사소통만 잘해도 수학 학습에 도움이 된다.?

미국수학교사회(NCTM)의 규준 중 모든 학년에게

강조되는 4개 중의 하나가 바로 의사소통입니다.

 

NCTM은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언어로 의사소통할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고 했으며,

설명하고 추측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말이나 글로 방어하는 기회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더 깊이 있게 한다고 했습니다.

 

수학 교육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어떻게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에게 수학 문제를 질문하고 답을 요구하는 것이

의사소통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러한 일방적인 질문은 아이를 두렵게 하거나

조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는 이야기를 제공하고,

토론해 보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이야기하게 되고,

다른 관점을 배우게 되어

수학의 개념을 확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출처 - 캠브리지 체험수학 교육정보

 

 

https://blog.naver.com/ssisahoy

 

포스코 아이리더스쿨 : 네이버 블로그

-유치원2급, 1급, 원감, 원장자격증 취득, *<강서교육청 교육장>상 *< 서울특별시 교육감>상 수상 -교육게임 지도자 자격증 -독서지도사 -스토리텔링지도사 -초등수학 지도사-융합코딩지도사자격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