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물로 아이의 수와 연산 능력 키우자
취학 전 아이들이 +, -, ×, ÷와 같은 기호나 연산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5+3=8이라는 연산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와 기호를 보고, 그 의미를 추상적으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취학 전 아이들은 아직은 추상적인 사고를
자유롭게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구체물을 활용한 수학 활동을 통해
수 개념을 형성시켜 주어야 하지요
구체물로 활용할 수 있는 주변의 단추, 바둑돌, 사탕 등과
같은 재료와 숫자카드, 숫자 블록은
좋은 학습 도구가 됩니다.
활동 시 중요한 것은 우선 구체물로 수 활동을 하고 나면
그 구체물을 수나 기호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면서
구체적인 사고와 추상적인 사고를
연결시켜 주어야 합니다.
듣기만 한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지만
직접 한 것은 이해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수학도 이와 마찬가지로 몸으로 직접 체험할 때 높은
교육적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출처 - 캠브리지 체험 수학 교육정보 5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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