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수학/7세

창의 사고력 수학/ 2025년 7세 펜토미노/ 아이리더스쿨/동탄

아이리더스쿨 2025. 3. 31. 07:50
◈개념교구 -  펜토미노
◈게임교구 -  메이크엔 브레이크, 펜타고멀티플레이, 어릿광대 놀이, 캐치 더 플라이 

 

 

정사각형을 5개를 이용해 펜토미노 조각을 만든 후

정사각형 1개를 움직여

12개의 펜토미노로 변신시켜 보세요

 

 

스티커를 붙여 펜토미노 12조각을 만들고,

그려보세요

 

 

수 놀이 - 두 수를 모아 5 만들기

 

 

게임 교구 -메이크 엔 브레이크

Make and Break는

만들고(make), 부순다(break)입니다

건축물을 재빨리 만들고,

재빨리 부수어서

카드를 많이 가져오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주어진 펜토미노 2조각을 이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수 놀이 - 세 수를 모아 5 만들기

 

 

게임 교구 -펜타고 멀티플레이어

기본 패턴을 만들고, 다른 게임자가 모르게

한 게임자가 게임판을 90도 회전시켜 변형시킨 후 다른 게임자가 패턴을 복원하는 게임입니다.

 

 

주어진 펜토미노 3조각을 이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펜토미노 3조각을 이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우리 친구들이 같은 모양을 서로 다른 방법을 많이 찾아 만들었어요 칭찬해요 ​

 

 

Z 조각을 4번 사용하여 각각 다른 방법으로

모양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수 놀이 - 6을 두수로 가르기

 

 

게임 교구 - 어릿광대 놀이

(das kasperlspiel)

상하좌우의 공간개념을 익히고,

세밀한 관찰력과 시각적 변별력을

기를 수 있는 게임입니다

 

릿광대는 모든 팔다리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어릿광대판을 받고, 어릿광대의 팔과

다리를 무작위로 선택한 위치에 놓습니다.

카드를 섞고 각각 3장씩 펼쳐 놓습니다

한 플레이어가 차례로 어릿광대의 팔이나 다리를 두 번 옮깁니다. 새로운 위치가 카드 세 장 중 하나에 있는 어릿광대의 모습과 일치하면 플레이어는 이 카드를 가져갑니다. 모든 카드가 없어지면 카드를 가장 많이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kasperlspie(게임판에 있는 어릿광대)

카스페를슈필은 독일어권 국가에서 특히 인기 있는

전통 인형극 형태입니다.

이 인형극은 17~18세기의 유원지 문화에서 유래되었으며

영국의 펀치 앤 주디나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델라르테 등

다른 유럽 인형극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펀치 앤 주디 쇼의 특징:

주인공: 카스페를은 붉은색 뾰족한 모자를 쓴 장난꾸러기이고 종종 건방진 캐릭터입니다.

그는 이야기의 영웅으로 등장하며, 강도, 마법사, 악마와 같은 악당에 맞서 재치와 교활함을 발휘하여 싸웁니다.

대표적인 등장인물: 카스페를 외에도 할머니, 경찰관, 도둑, 왕, 악어와 같은 등장인물이 종종 등장합니다.

줄거리: 이야기는 대부분 유머러스하고 교육적입니다.

이러한 공연은 종종 상호작용적이어서 관객(특히 어린이)이

공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펀치 앤 주디 쇼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전통적인 손 인형극과 현대 텔레비전 작품, 무대극으로 존재합니다

출처-챗GPT

 

 

 

펜토미노 3조각을 이용하여 사각형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P 조각을 4번 이용하여 각각 다른 방법으로

사각형을 채우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수 놀이 - 6을 수로 가르기

 

 

 

게임 교구 - 캐치 더 플라이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다른 칩을 뛰어넘어 칩(색에 따른 칩의 점수를 계산해서 높은 점수를)을 많이 얻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출처 - 조이 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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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조이 매스

 


 

도형 퍼즐로 공간, 도형 감각을 기르자

도형 퍼즐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머리가 좋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퍼즐을 푸는 과정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지요

아이는 퍼즐을 풀기 위해 문제에 집중하고 답을 찾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냅니다

그리고 직접 모양을 맞추어 보거나 상황을

예측, 추리하면서 퍼즐을 완성하지요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성취감뿐만 아니라

수학적 사고력, 두뇌 계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도형 퍼즐을 고를 때는 연령에 맞는 퍼즐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시중에 판매되는 퍼즐을 구입하지 않아도

색종이와 가위만 있으면

집에서 쉽게 도형 퍼즐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색종이 1장을 4개의 조각으로 나눈 뒤,

다시 정사각형 모양으로 맞추는 구성 놀이,

색종이 2장을 겹쳐 5조각으로 나눈 다음

바닥에 펼쳐 놓고 같은 모양을 찾는 분류 놀이 등

다양한 퍼즐 놀이가 있습니다

이런 도형 퍼즐로 공간, 도형 감각을 키워 주세요

출처 - 캠브리지 체험수학 교육정보

https://blog.naver.com/ssisah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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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2급, 1급, 원감, 원장자격증 취득, *<강서교육청 교육장>상 *< 서울특별시 교육감>상 수상 -교육게임 지도자 자격증 -독서지도사 -스토리텔링지도사 -초등수학 지도사-융합코딩지도사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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