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교구 - 펜토미노
◈게임교구 - 메이크엔 브레이크, 펜타고멀티플레이, 어릿광대 놀이, 캐치 더 플라이



정사각형을 5개를 이용해 펜토미노 조각을 만든 후
정사각형 1개를 움직여
12개의 펜토미노로 변신시켜 보세요










스티커를 붙여 펜토미노 12조각을 만들고,
그려보세요














수 놀이 - 두 수를 모아 5 만들기








게임 교구 -메이크 엔 브레이크
Make and Break는
만들고(make), 부순다(break)입니다
건축물을 재빨리 만들고,
재빨리 부수어서
카드를 많이 가져오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주어진 펜토미노 2조각을 이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수 놀이 - 세 수를 모아 5 만들기









게임 교구 -펜타고 멀티플레이어
기본 패턴을 만들고, 다른 게임자가 모르게
한 게임자가 게임판을 90도 회전시켜 변형시킨 후 다른 게임자가 패턴을 복원하는 게임입니다.




























주어진 펜토미노 3조각을 이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펜토미노 3조각을 이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Z 조각을 4번 사용하여 각각 다른 방법으로
모양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수 놀이 - 6을 두수로 가르기







게임 교구 - 어릿광대 놀이
(das kasperlspiel)
상하좌우의 공간개념을 익히고,
세밀한 관찰력과 시각적 변별력을
기를 수 있는 게임입니다
어릿광대는 모든 팔다리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어릿광대판을 받고, 어릿광대의 팔과
다리를 무작위로 선택한 위치에 놓습니다.
카드를 섞고 각각 3장씩 펼쳐 놓습니다
한 플레이어가 차례로 어릿광대의 팔이나 다리를 두 번 옮깁니다. 새로운 위치가 카드 세 장 중 하나에 있는 어릿광대의 모습과 일치하면 플레이어는 이 카드를 가져갑니다. 모든 카드가 없어지면 카드를 가장 많이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kasperlspie(게임판에 있는 어릿광대)
카스페를슈필은 독일어권 국가에서 특히 인기 있는
전통 인형극 형태입니다.
이 인형극은 17~18세기의 유원지 문화에서 유래되었으며
영국의 펀치 앤 주디나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델라르테 등
다른 유럽 인형극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펀치 앤 주디 쇼의 특징:
☆주인공: 카스페를은 붉은색 뾰족한 모자를 쓴 장난꾸러기이고 종종 건방진 캐릭터입니다.
그는 이야기의 영웅으로 등장하며, 강도, 마법사, 악마와 같은 악당에 맞서 재치와 교활함을 발휘하여 싸웁니다.
☆대표적인 등장인물: 카스페를 외에도 할머니, 경찰관, 도둑, 왕, 악어와 같은 등장인물이 종종 등장합니다.
☆줄거리: 이야기는 대부분 유머러스하고 교육적입니다.
이러한 공연은 종종 상호작용적이어서 관객(특히 어린이)이
공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펀치 앤 주디 쇼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전통적인 손 인형극과 현대 텔레비전 작품, 무대극으로 존재합니다
출처-챗GPT
펜토미노 3조각을 이용하여 사각형을 만들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P 조각을 4번 이용하여 각각 다른 방법으로
사각형을 채우고, 서로 다른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수 놀이 - 6을 수로 가르기






게임 교구 - 캐치 더 플라이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다른 칩을 뛰어넘어 칩(색에 따른 칩의 점수를 계산해서 높은 점수를)을 많이 얻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
오른쪽 정렬왼쪽 정렬가운데 정렬
-
-
작게문서 너비옆트임
-
- 삭제
출처 - 조이 매스





도형 퍼즐로 공간, 도형 감각을 기르자
도형 퍼즐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머리가 좋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퍼즐을 푸는 과정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지요
아이는 퍼즐을 풀기 위해 문제에 집중하고 답을 찾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냅니다
그리고 직접 모양을 맞추어 보거나 상황을
예측, 추리하면서 퍼즐을 완성하지요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성취감뿐만 아니라
수학적 사고력, 두뇌 계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도형 퍼즐을 고를 때는 연령에 맞는 퍼즐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시중에 판매되는 퍼즐을 구입하지 않아도
색종이와 가위만 있으면
집에서 쉽게 도형 퍼즐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색종이 1장을 4개의 조각으로 나눈 뒤,
다시 정사각형 모양으로 맞추는 구성 놀이,
색종이 2장을 겹쳐 5조각으로 나눈 다음
바닥에 펼쳐 놓고 같은 모양을 찾는 분류 놀이 등
다양한 퍼즐 놀이가 있습니다
이런 도형 퍼즐로 공간, 도형 감각을 키워 주세요
출처 - 캠브리지 체험수학 교육정보

https://blog.naver.com/ssisahoy
포스코 아이리더스쿨 : 네이버 블로그
-유치원2급, 1급, 원감, 원장자격증 취득, *<강서교육청 교육장>상 *< 서울특별시 교육감>상 수상 -교육게임 지도자 자격증 -독서지도사 -스토리텔링지도사 -초등수학 지도사-융합코딩지도사자격
blog.naver.com
'체험수학 > 7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 사고력 수학/ 2025년 7세 쌓기나무/ 아이리더스쿨/동탄 (0) | 2025.03.06 |
---|---|
창의 사고력 수학/ 2025년 7세 칠교/ 아이리더스쿨/동탄 (1) | 2025.02.01 |
창의 사고력 수학/ 2024년 7세 시계, 성냥개비 퍼즐, 스도쿠/아이리더스쿨/동탄 (1) | 2025.01.01 |
창의 사고력 수학/ 2024년 7세 파이매쓰/아이리더스쿨/동탄 (2) | 2024.12.01 |
창의 사고력 수학/ 2024년 7세 서로 손잡기 / 아이리더스쿨 (6) | 2024.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