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수학/8세

창의 사고력 수학/ 2025년 8세 펜토미노/ 아이리더스쿨/동탄

아이리더스쿨 2025. 3. 30. 19:45
◈개념교구 -  펜토미노
◈게임교구 -  입체사목, 메이크엔 브레이크, 어릿광대놀이,  슬라이드뱅뱅

 

 

펜토미노 유래를 읽고,

정사각형을 이용해 펜토미노 12조각을 만들어보세요

 

 

펜토미노 조각을 찾아 색칠해 보세요

 

 

서로 다른 펜토미노 4조각을 각각 2조각씩 이용하여

같은 모양을 만들고, 선을 그어 나누어보세요

 

 

공간과 도형 활동지-

전개도를 접으면 어떤 모양이 될까요?

알맞은 입체도형을 찾아 ○표하세요

 

 

게임 교구 - 입체 사목

출처 - schooledu

 

 

펜토미노 4조각을 이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선을 그어보세요

 

 

펜토미노 4조각을 이용하여 사각형을 만들고

선을 그어보세요

같은 조건의 사각형도 만드는 방법이 달라요

 

공간과 도형 활동지-

색깔이 같은 퍼즐 조각을 빈칸에 붙여

숫자를 만드세요

 

 

게임 교구 - 메이크엔 브레이크

Make and Break는

만들고(make), 부순다(break)입니다

건축물을 재빨리 만들고,

재빨리 부수어서

카드를 많이 가져오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주사위와 타이머 사용

https://youtu.be/gzrCMLYNq1o

 

 

 

주어진 펜토미노 한 조각을 사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모두 몇 번 들어가는지 써 보세요

 

 

사각형 안에 있는 빨간 선이 펜토미노 조각으로 덮이지

않게 사각형을 만들어 선을 그어보세요

 

 

펜토미노 5조각을 이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선을 그어보세요

 

보이는 방향에 따라 보이는 모습이 달라요

교재를 여러 방향으로 돌려 보세요

 

 

주어진 날짜를 함께 가릴 수 있는 펜토미노 조각을

찾아 달력에 놓아 보고 색칠해 보세요

 

 

공간과 도형 활동지-

파란색 카드 안의 모양끼리 만나면

어떤 모양이 될까요?

카드의 모양을 살펴보고,

알맞은 모양을 찾아 붙이세요

 

 

게임 교구 - 어릿광대 놀이

(das kasperlspiel)

상하좌우의 공간개념을 익히고,

세밀한 관찰력과 시각적 변별력을

기를 수 있는 게임입니다

 

어릿광대는 모든 팔다리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어릿광대판을 받고, 어릿광대의 팔과

다리를 무작위로 선택한 위치에 놓습니다.

카드를 섞고 각각 3장씩 펼쳐 놓습니다

한 플레이어가 차례로 어릿광대의 팔이나 다리를 이전 위치에서 정확히 한 걸음 떨어진 곳으로 옮깁니다. 새로운 위치가 카드 세 장 중 하나에 있는 어릿광대의 모습과 일치하면 플레이어는 이 카드를 가져갑니다. 모든 카드가 없어지면 카드의 점수를 합해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kasperlspie(게임판에 있는 어릿광대)

카스페를슈필은 독일어권 국가에서 특히 인기 있는 전통 인형극 형태입니다. 이 인형극은 17~18세기의 유원지 문화에서 유래되었으며 영국의 펀치 앤 주디나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델라르테 등 다른 유럽 인형극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펀치 앤 주디 쇼의 특징:

주인공: 카스페를은 붉은색 뾰족한 모자를 쓴 장난꾸러기이고 종종 건방진 캐릭터입니다. 그는 이야기의 영웅으로 등장하며, 강도, 마법사, 악마와 같은 악당에 맞서 재치와 교활함을 발휘하여 싸웁니다.

대표적인 등장인물: 카스페를 외에도 할머니, 경찰관, 도둑, 왕, 악어와 같은 등장인물이 종종 등장합니다.

줄거리: 이야기는 대부분 유머러스하고 교육적입니다. 이러한 공연은 종종 상호작용적이어서 관객(특히 어린이)이 공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펀치 앤 주디 쇼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전통적인 손 인형극과 현대 텔레비전 작품, 무대극으로 존재합니다

출처-챗GPT

 

 

펜토미노 1조각 안에 1~5의 수가 모두 놓이도록

펜토미노 조각을 놓고 선을 그어 보세요

 

 

1~5의 수가 펜토미노 한 조각 안과 가로와 세로 줄마다

모두 들어가도록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 보세요

 

 

공간과 도형 활동지-

4마리의 동물들이 모형을

각 방향에서 바라보고 있어요.

모형의 방향과 색을 살펴보고,

바르게 본 모형을 찾아 O 표하세요

 

 

게임 교구-슬라이드 뱅뱅

놀이 기구 타일과 터널 입구 타일은

사용하지 않아요

https://youtu.be/QXfy12qJ9PI

 

출처 - 보드엠


수학 학습에 대한 목적이나 목표 의식을 갖게 하자

분명한 목표를 가진 배는 아무리 거센 폭풍우가 몰아쳐도

목적지에 도착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수학을 왜 공부하는지 물어보면,

아무런 목적 없이 그냥 시켜서,

혹은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라고 막연한 답을 합니다.

이는 수학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아무런 목적이나

목표 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스스로 수학을 공부하는 아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강요와 통제보다는

아이에게 수학 학습에 대한 뚜렷한 목적이나 목표 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학 학습에 대한 목표 의식을 심어줄 때

아이의 장래 희망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보게 하세요

수학을 배우면 꿈을 이루는데 어떤 도움이 되고,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나 예를 들어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https://blog.naver.com/ssisahoy

 

포스코 아이리더스쿨 : 네이버 블로그

-유치원2급, 1급, 원감, 원장자격증 취득, *<강서교육청 교육장>상 *< 서울특별시 교육감>상 수상 -교육게임 지도자 자격증 -독서지도사 -스토리텔링지도사 -초등수학 지도사-융합코딩지도사자격

blog.naver.com